국립안동대학교(국립경국대학교) 아동·사회복지학부
학부소개
교육목표
연혁
전공동아리
학사일정
우리학과이야기
교수진
전임교수
명예교수
출강교수
교육과정
아동·사회복지학과(23학번)
생활복지학과(22학번)
생활복지학과(21학번)
융합전공(복수전공)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전공 로드맵
취업 및 진로
진출분야
취업현황
취업로드맵
로드맵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취업게시판
모두보기
학부
대학원
자료실
행정서식
포토갤러리
학과행사
전시회
게시판
학부공지사항
대학원 공지사항
실습&자격증 안내
장학금 안내
포커스
입시정보
입시정보
통합모집
안동대학교
입학안내
HOME
학부소개
교육목표
연혁
전공동아리
학사일정
우리학과이야기
교수진
전임교수
명예교수
출강교수
교육과정
아동·사회복지학과(23학번)
생활복지학과(22학번)
생활복지학과(21학번)
융합전공(복수전공)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전공 로드맵
취업 및 진로
진출분야
취업현황
취업로드맵
로드맵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취업게시판
모두보기
학부
대학원
자료실
행정서식
포토갤러리
학과행사
전시회
게시판
학부공지사항
대학원 공지사항
실습&자격증 안내
장학금 안내
포커스
입시정보
입시정보
통합모집
입시정보
통합모집
교육과정
학부소개
교수진
교육과정
취업 및 진로
자료실
포토갤러리
게시판
입시정보
부가정보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아동·사회복지학과(23학번)
생활복지학과(22학번)
생활복지학과(21학번)
융합전공(복수전공)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전공 로드맵
페이스북
밴드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http://child_socialwelfare.anu.ac.kr/module/subject/list.php?mid=/education/curriculum2&sbcode=graduate
URL복사
내용 이미지파일로 다운로드
내용만 열어보기
교육과정
아동·사회복지학과(23학번)
생활복지학과(22학번)
생활복지학과(21학번)
융합전공(복수전공)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전공 로드맵
교육과정 >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심리상담학박사
심리상담학석사
사회복지학석사
과정
이수구분
교과목
1학기
2학기
학점
강의
실습
학점
강의
실습
심리상담학박사
전공
가족상담
3
3
0
심리상담학박사
전공
고급놀이치료
3
3
0
심리상담학박사
전공
고급연구방법론
3
3
0
심리상담학박사
전공
미술치료 이론 및 실습
3
3
0
심리상담학박사
전공
삶의 의미탐색과 상담
3
3
0
심리상담학박사
전공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3
3
0
심리상담학박사
전공
상담자 교육 및 슈퍼비전
3
3
0
심리상담학박사
전공
아동·청소년 상담과 심리치료
3
3
0
심리상담학박사
전공
애착과 심리치료
3
3
0
심리상담학박사
전공
정서와 상담
3
3
0
심리상담학박사
전공
정신분석적치료
3
3
0
심리상담학박사
전공
트라우마의 이해와 치료
3
3
0
심리상담학박사
전공
학습상담
3
3
0
심리상담학박사
논문지도
박사논문지도 Ⅱ
2
2
0
심리상담학박사
논문지도
박사논문지도Ⅰ
2
2
0
심리상담학박사
공통과목
심리상담학 연구세미나
3
3
0
심리상담학박사
공통과목
질적연구방법론
3
3
0
교육과정 상세내용
가족상담
가족의 역할과 정서 및 역학관계에 따른 가정문제를 분석하고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하고 문제를 치유하는 가족상담 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고급놀이치료
놀이치료에 관한 기존의 여러 가지 접근방법들을 살펴보고, 놀이치료에 관한 다양한 실제적 기법을 배운다.
고급연구방법론
연구 방법상의 기본전제에 대해 학습하고 최근 연구 발표물들 속에 나타난 주제와 방법, 흐름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의 연구주제들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모범적인 연구 결과물을 분석하면서 실제 연구방법을 연습하고 끝으로 국내외 유수 저널에 게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검토하면서 자신의 개인적인 연구계획의 기회를 갖는다.
미술치료 이론 및 실습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익히고 중요한 기법에 대해 실습기회를 가짐으로서 이를 직접 실시, 해석,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삶의 의미탐색과 상담
삶의 의미탐색과정을 상담과의 연관성 속에서 다룬다. 그리하여 내담자만이 아니라 상담자 스스로도 권태, 고독, 절망, 죽음 등의 실존적 위기에 직면해서 삶의 고유한 의미를 발견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상담이론을 토대로 교육과 상담의 현장에서 각종 부적응 문제를 상담하는 역량을 키운다. 이를 위해 개인상담 기법을 익히고 개인상담을 직접 운영하고 사례를 발표, 토론한다. 다양한 사례를 접하여 사례개념화와 분석을 통해 사례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상담자 교육 및 슈퍼비전
상담자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대표적인 수퍼비전 이론 및 수퍼비전 상황에서 발생하는 사건별 수퍼비전 접근에 대해 학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론적 접근 외에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 수퍼비전 능력을 키워 수퍼바이저로서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아동·청소년 상담과 심리치료
아동. 청소년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성인상담과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의 차이의 이해,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특성의 고려, 주요 의뢰문제, 놀이 혹은 미술치료 등 발달적으로 적절한 상담기법, 그리고 부모 및 교사 상담의 필요 등의 관련 주제를 다룬다.
애착과 심리치료
생애 초기에 형성되는 애착의 과정, 유형 및 이후 초기애착이 청소년기, 성인기 전 생애에 걸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애착과 정신병리와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한다. 애착의 관점에서 치유적 관계를 제공하는 상담 및 심적 개입에 대해 학습한다.
정서와 상담
정서와 상담에서는 인간의 정서에 대한 주요 이론과 최신 경험 연구들을 학습한다. 그리고 기초 정서 이론에 기반하여, 증거 기반의 인본주의적 개입인 정서 중심적 치료에 대한 실제적인 기술과 지식을 발전시킨다.
정신분석적치료
정신분석의 출범에서 최근에 이르기까지 확립된 정신분석의 주요 기본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담에 통합할 수 있다.
트라우마의 이해와 치료
트라우마에 대한 기본 개념 및 트라우마의 영향, 트라우마와 관련된 정신과적 장애, 그리고 치유에 대해 알아보고 특별히 트라우마와 애착의 관련성과 본질을 탐색하여 트라우마에 개입할 수 있는 상담 역량을 함양한다.
학습상담
학습 현상의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의 원리, 학습관련 장애를 이해하고 학습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과정과 기법을 익힌다.
박사논문지도 Ⅱ
연구 주제 선정을 지원하고, 연구 수행 과정과 논문작성 과정을 지도한다.
박사논문지도Ⅰ
연구 주제 선정을 지원하고, 연구 수행 과정과 논문작성 과정을 지도한다.
심리상담학 연구세미나
심리상담학 연구를 위한 주요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심리상담학분야의 기존 연구물을 분석하고 주요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연구 토의한다.
질적연구방법론
질적연구 역량에 목적을 두고, 다양한 질적연구방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하는 데 목적을 둔다. 대체로 근거이론, 현상학적 연구, 내러티브 등의 방법론, 혹은 그중 일부를 학습하고 관련된 논문을 강독하며, 연구설계와 이에 대한 세미나의 기회를 갖는다.